리눅스 계열을 사용하다 보면 GUI보다 터미널을 이용한 작업을 더 많이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. 리눅스로 서버를 돌릴때에는 항상 서버의 부담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.

간단한 명령어로 서버의 트래픽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.

 
리눅스(Linux) 계열 서버에서 트래픽 확인하기(Vnstat)
 
 1. 설치 및 DB생성

 1. 터미널에서 vnstat을 쳤는데 오류가 난다면 아직 세팅이 안되어있는 것으로 먼저 vnstat 설치를 해 줘야 합니다.



'sudo apt-get install vnstat'를 입력하여 vnstat을 설치해 줍니다. 

 

2.  'vnstat -u -i eth0'을 입력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. 이 작업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트래픽이 기록되는것 같습니다.





2. 명령어로 트래픽 확인하기

1. 터미널 창에 'vnstat'이라 하면 한달간/어제/오늘의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rx는 수신, tx는 송신한걸 뜻합니다.(서버 입장에서)
 


2. 터미널에 'vnstat -l -i eth0'을 입력하면 현재의 실시간 트래픽도 알 수 있습니다.

 
 


3. 트래픽 현황을 웹페이지로 좀더 직관적으로 보기

나는 이런것보다 화려한 그래프와 수치로 생생하게 보고싶다면, vnstat를 이용해 통계화 시키는 php 프로그램을 통해 웹페이지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. 물론 vnstat 또는 php가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
 
1. 아래 링크로 들어가 Releases 부분에서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.
http://www.sqweek.com/sqweek/index.php?p=1



 2. 압축을 푼 뒤 FTP 같은걸 통해 서버에 업로드합니다.


3. 'http://도매인/경로'를 입력하면 명령어를 치지 않고도 바로 그래픽적인 트래픽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.

!! 언어가 알 수 없는 언어(외계어)로 보이는 경우 !!

이 프로그램의 기본 언어 설정이 영어가 아닌 것 같습니다.
이런경우에는 파일 중에 config.php를 찾아 $langauage = 'nl' 에서 nl부분을 en으로 바꿔서 서버에 업로드하면 영어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귀찮으면 제가 수정한 파일을  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.


 
 
 




도움이 되셨나요?
그럼 손가락을 눌러주세요:)